오디오 가이드

숭례문을 지키는 ‘숭례문 파수의식’

숭례문 파수의식

‘숭례문 파수의식’ 행사안내를 성우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는 오디오 가이드 입니다.

숭례문 파수의식

‘숭례문 파수의식’이란 어떤 것인지 궁금하시죠?

먼저 숭례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숭례문은 대한민국 국보 1호로 태조 이성계가 조선을 건국한 지 5년이 되던 1396년에 짓기 시작하여 1398년에 완성되었습니다. 숭례문은 한양도성을 둘러싸고 있던 성곽의 정문으로 남쪽에 위치해있다 하여 남대문이라고도 불렸습니다.

그러면 숭례문 파수의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숭례문 파수의식은 도성을 수비하는 의식으로 도성문을 지키는 파수의식과 매일밤 10시에 성문을 닫고 새벽 4시에 성문을 여는 도성문 개폐의식 및 순라의식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군례의식이었습니다.

현재 재연되고 있는 ‘숭례문 파수의식’은 매주 월요일과 매일 오전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점심식사 시간을 제외하고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 40분까지 숭례문 앞에서 거행되고 있으며, 숭례문을 지키는 파수군들의 책임자에 해당하는 호군과 파수군들이 숭례문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매주 화요일 오전 11시 40분에 덕수궁 대한문에서 왕궁수문장교대의식 재현행사를 마치고 순라를 돌던 수문장과 수문군, 기수군, 취타대 등 행사인원이 숭례문 앞에서 숭례문 파수군들과 교대의식을 재현하는 행사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재현행사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한양도성의 역사성과 자주적 의식을 고취 시키고 국내는 물론 외국의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함으로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으며 특히 남대문 시장으로 순라행렬을 실시하여 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숭례문 파수의식 재현행사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숭례문 파수의식’ 행사안내

  • 매일 10:00~15:40(월요일 휴무)
  • 숭례문 광장
숭례문 개폐의식은 매일 10시(개문)와 15시 30분(폐문)에 진행합니다.